Oracle

Oracle Database 10g: DBA를 위한 20가지 주요 기능
Oracle Magazine이 2003년 "올해의 DBA"로 선정한 Arup Nanda가 앞으로 20주 동안 데이타베이스 관리자를 위한 Oracle Database 10g의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지난 27년 동안, 오라클은 코어 데이타베이스 제품 영역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제 오라클 데이타베이스는 업계에서 성능과 안정성이 가장 뛰어난 데이타베이스로 인정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을 위한 핵심 소프트웨어 인프라스트럭처 구성요소로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그 수를 세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신기능이 추가되었고, 개발자, IT 관리자, 심지어 숙련된 DBA조차도 어떤 기능을 먼저 활용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DBA들에게 있어, Oracle Database 10g는 지금까지 오라클에서 출시한 버전 중 가장 새롭고 의미 있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DBA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Oracle Database 10g이 제공하는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DBA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전략적이고 창조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DBA에게 있어 Oracle Database 10g는 진정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제품입니다.

앞으로 20주 동안, DBA의 관점에서 중요한 Oracle Database 10g의 신기능 20가지를 선정하여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연재를 통해, 사용자 생성을 위해 디폴트 테이블스페이스를 선정하는 작업과 같은 기초적인 내용에서, Automatic Storage Management 기능과 같은 고급 기능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게 될 것입니다.

이 시리즈는, 새로운 툴과 테크닉에 대한 간략하고 집중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각 기능의 개요와 활용 방안을 설명함으로써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여러분이 새로운 기능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시리즈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과 평가, 질문을 환영합니다. 유익한 경험이 되시기 바랍니다!


 
Schedule  
 
1주 플래시백 버전 질의
전혀 아무런 설정 없이도 행의 모든 변경 내용을 즉시 식별가능
 
2주 롤백 모니터링
롤백 작업 시간의 정확한 예측
트랜잭션 롤백을 위한 통계 확장
 
3주 테이블스페이스 관리
Sparser인 SYSTEM, 사용자 기본 테이블스페이스 정의 지원, 새로운 SYSAUX 및 이름 바꾸기 등으로 수월해진 테이블스페이스 관리
   
 
4주 Oracle Data Pump
Oracle Database 10g 유틸리티로 크게 향상된 데이타 이동 기능
 
5주 Flashback Table
실수로 삭제한 테이블을 손쉽게 다시 유효화할 수 있는 Oracle Database 10g의 Flashback 테이블 기능
 
6주 Automatic
Workload Repository
AWR을 이용하여 분석과 튜닝을 위한 데이타베이스 성능 통계정보와 메트릭을 수집하고, 데이타베이스에서 사용한 정확한 시간을 확인하거나 세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7주 SQL*Plus의
향상된 기능
Oracle Database 10g의 SQL*Plus 툴에는 프롬프트, 파일 조작 기능 등 몇 가지 눈에 띄는 기능 개선이 추가되었습니다.
 
8주 Automatic Storage Management

마침내, DBA들은 스토리지 디스크를 추가, 이동, 삭제하는 반복적인 일상 업무로부터 해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주 RMAN
한층 강력해진 RMAN 유틸리티는 개선된 증분백업, 증분백업의 오프라인 복구, 복구 파일 미리보기, resetlog를 이용한 복구, 파일 압축 등에 관련한 다양한 신기능을 제공합니다.
   
 
10주 감사기능의 확장
Oracle Database 10g 의 개선된 감사(Audit Trail) 기능을 이용해 매우 상세한 수준의 사용자 접근 기록을 관리하고, 수작업에 의존한 트리거 기반의 감사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1주 Wait 인터페이스
10g의 wait 인터페이스는 ADDM에 의해 아직 캡처 되지 않은 현 시점의 성능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12주 Materialized Views
10g에서는 강제적인 query rewrite, tuning advisor 등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materialized view의 관리 기능을 향상시켰습니다.
   
 
13주 Enterprise
Manager 10g
마침내, 초심자와 전문가 모두를 위해 Oracle 관리와 운영에 관한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툴이 완성되었습니다.
 
14주 Virtual Private Database
VPD에 새롭게 추가된 4가지 policy type, 컬럼 단위 policy
적용, column masking 등의 신기능을 활용하여 한층 강력하고 유연한 보안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5주 세그먼트의 관리
Oracle Database 10g가 새로 제공하는 공간 재확보 기능, 온라인 테이블 재구성, 스토리지 증가량 예측 기능 등을 이용하여 세그먼트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6주 Transportable Tablespaces
서로 다른 플랫폼 간의 데이타 이동을 지원하므로, 데이타 배포 작업을 한층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17주 Automatic Shared Memory Management
Automatic Shared Memory Management 기능을 이용하여 필요한 영역에 메모리를 자동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18주 ADDM 과 SQL Tuning Advisor
SQL Profile를 이용하여 쿼리 성능을 향상시키고 ADDM을 통해 일반적인 성능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보십시오.
     
 
19주 Scheduler
dbms_job 패키지의 실행 주기 설정을 수작업으로 관리하는 것이 번거로우십니까? 이제 10g데이타베이스가 제공하는 Scheduler를 이용해 보십시오.
 
20주 그 밖의 주요 기능
통계 자동 수집, undo 데이타 보존기간(undo retention)의 “guarantee”, 더욱 쉽고 강력해진 암호화 패키지 등의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product
  • Oracle
  • Oracle
  • Solution & Service